[보도자료] 벤처기업협회, 벤처특화 멘토링 표준 ‘KVMCC’ 도입
작성자 : 이보미 등록일 : 2025-12-09 조회 : 67
지원분야, 지원기관, 지원형태, 지원대상, 지원내용, 신청접수, 제출서류, 커리큘럼 등의 내용을 담은 표
담당부서 회원소통본부 담당자 한인배 본부장
이메일 ibhan@kova.or.kr

벤처특화 멘토링 표준 ‘KVMCC’ 도입

한국의 빌 캠벨(위대한 멘토) 찾는다

 

- 협회, 벤처생태계 고도화 위한 ‘K-벤처코칭멘토인증(KVMCC)’ 도입

- 이민화의 기업가정신잇는 검증된 멘토키운다

 

 

벤처기업협회(회장 송병준)가 대한민국 벤처 30주년을 맞아, 향후 30년의 생태계 도약을 이끌 핵심 과제로 벤처코칭멘토 인증(KVMCC: K-Venture Mentor-Coach Certification)’제도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제도는 지난 2일 열린 대한민국 벤처 30주년 기념식에서 확인된 벤처업계의 열망을 구체화한 것이다. 당시 현장에서는 AI 기술을 통해 복원된 이민화 초대회장의 모습과도전과 개방정신이 스크린을 통해 재조명되자, 참석한 벤처인들 사이에서는 깊은 공감과 뜨거운 박수가 쏟아지는 등 진짜 멘토에 대한 무언의 요구가 확인된 바 있다.

 

협회는 이날 벤처인들이 보여준 호응이 단순한 추모를 넘어, 치열한 창업 현장에서 나침반이 되어줄 진짜 멘토에 대한 갈증임을 직시했다. 이에 모든 위대한 창업가 뒤에는 반드시 위대한 멘토가 있다는 신념 아래, 선후배 간의 아름다운 동행을 생태계 전체의 공식 시스템으로 확장하기 위해 KVMCC를 본격 추진하게 됐다.

 

특히 협회는 벤처생태계 내 멘토링 분야는 검증되지 않은 멘토 역량과 일회성 상담 중심으로 운영돼 실질적 성장을 견인하지 못하는 구조적 문제가 있다고 진단했다.

 

AI와 딥테크, 바이오, 우주 등 미래기술을 기반으로 글로벌 4대 벤처강국을 넘어 세계 최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벤처의 비전을 현실화하기 위해 규제 혁파와 더불어 창업가(Player)들의 시행착오를 줄여줄 고도화된 서포팅(Supporting)’ 시스템이 필수적이라는 판단이다.

 

이에 협회는 애플의 스티브 잡스, 구글의 에릭 슈미트를 코칭하며 실리콘밸리의 코치로 불린 빌 캠벨(Bill Campbell)’ 사례를 벤치마킹했다. 단순 지식 전달을 넘어 창업가에 대한 정서적 지지와 비즈니스 성장을 동시에 지원하는 코칭형 멘토 육성 체계를 마련한 것이다.

 

KVMCC는 전문성 확보를 위해 한국코치협회·초기투자액셀러레이터협회와 공동으로 추진된다. 기존의 리더십 중심 코칭이나 경력 위주의 정부 멘토단과 달리, 투자유치 스케일업 EXIT 전략 등 벤처 실무 역량과 전문 코칭 스킬을 함께 검증하는 것이 특징이다.

 

인증 체계는 초기 벤처를 지원하는 코칭멘토 스케일업 전문성을 갖춘 프로 코칭멘토 생태계 조력자로 활동하는 마스터 코칭멘토 3단계로 운영된다. 참가자들은 벤처 윤리성장 마인드셋 신뢰 기반 파트너십 질문·경청 등 5대 필수 역량을 함양하고, 실전 모의 IR 코칭 등 총 32시간의 교육과 심사를 거쳐야 한다.

 

특히 이번 제도는 기념식에서 이세영 뤼튼테크놀로지스 대표가 언급한 언러닝(Unlearning, 기존 사고방식의 폐기)’ 철학을 반영했다. 과거의 성공 경험을 일방적으로 주입하는 꼰대 멘토가 아닌 변화하는 시대에 창업가와 함께 성장하는 코치형 멘토를 지향한다.

 

이를 통해 일방적인 경험 전수를 넘어 창업가와 함께 실질적 해법을 모색하는 코치형 멘토링모델을 벤처업계의 새로운 표준으로 정착시킨다는 계획이다.

 

협회는 제도의 권위를 높이고 벤처신구세대의 노하우를 잇기 위해, 업계에서 존경받는 선배 벤처인들을 발굴하여 명예 멘토로 위촉할 계획이다.

 

협회 관계자는 글로벌 경쟁 환경에서 벤처기업이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서는 실전형 코칭 역량이 필수라며 미래 벤처 30년을 위한멘토링 인프라가 고도화된 자생적 선순환 벤처생태계를 구축하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KVMCC2026년 상반기 공식 제1기 배출을 목표, 오는 1216일 인증을 위한 첫 기본 교육 과정을 개설하며, 이와 함께 생태계 발전에 기여할 뜻있는 선배 기업인 및 전문가들을 발굴하여 명예 멘토로 위촉하는 추천 작업도 병행할 예정이다.

 

 

 

 

첨부파일

(보도자료)벤처기업협회, 벤처특화 멘토링 표준 ‘KVMCC’ 도입_배포.hwp 미리보기

(이미지)KVMCC.png 미리보기

* 모든 첨부파일을 묶음 파일(zip)로 내려받기

회원사 여부 확인

사업자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

벤처기업협회 정회원사입니다.
회사명
사업자등록번호